주약교회 새벽설교 마가복음 강해
김광영 목사
본문 (막5:21-43) 관찰 | 질문 | 해석 | 적용 | ||||||||||||||||||||||||||||||||||||||||||||||||||||||
전문맥 - 거라사지방의 광인을 온전케하심 | 배경이해 낱말풀이 | ●혈루증 - 만성적인 자궁출혈. 자궁내막염이나 자궁암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아가페성경사전) ●많은의원 - 당시의 의학적 치료는 매우 원시적인 형태이어서 오히려 많은 환자들에게 괴로움을 더해 주었다. 예를 들어, 혈루증 치료 방법중 하나로 눈을 감겨 길에 세워 놓고 갑자기 놀라게 하여 혈루를 멈추게 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성경시대의 상황과 풍습> ●놀라거늘(42절) - 에크(바깥)와 히스테미(서다)의 합성어. 문을 박차고 바깥으로 뛰쳐 달아날 정도로 매우 놀람. 정신이 나가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짐. | |||||||||||||||||||||||||||||||||||||||||||||||||||||||
1문단(21-24) 회당장 야이로가 예수께 나아옴
2문단(25-34) 혈루증 앓는 여자가 예수께 나아옴
3문단(35-43) 야이로의 죽은 딸을 살리심
● 7대원칙 야이로의 딸의 부활사건
| 12해 혈루증 앓던 여인의 고침사건
1.(25-26) 여인의 고통 2.(27-29) 여인의 믿음 3.(30-32) 찾으시는 예수님 4.(33-34) 예수님 앞에나온 여인
● 강조점
1. 비슷, 반복 손을 대다(4번) 많은..많은.. 다..아무..더 (극단적 표현의 연속) 예수께서.스스로 아시고/ 여자가 제게.알고
2. 반대, 비교 두려워..떨며<->평안히..건강 뒤로와서<->와서 엎드려
3, 특징적 표현 누가 내옷에 손을 대었느냐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엿으니 | ||||||||||||||||||||||||||||||||||||||||||||||||||||||||
1.야이로가 예수께 나온 이유와 그의 태도 | -> 내 어린 딸이 당장 죽게 되었사오니 오셔서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그로 구원을 얻어 살게 하소서 -> 큰 무리가 모인 곳에 와서 예수를 보고 발아래 엎드리어 간구함 | 나의 기도의 태도는 어떤가? 호기심이 아니라 오직 주님만 바라보는 절박한 심정의 온전한 기도를 드리게 하소서 | |||||||||||||||||||||||||||||||||||||||||||||||||||||||
2.예수께서 회당장의집에 가던 중 나아온여인의 상태는? | - 12년 혈루증을 앓고 있음 - 많은 의원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으나 아무런 효험이 없음 - 가진 재산 소유를 다 허비함 - 병을 고쳤을때 즉시 몸에 깨달은 것으로 보아 늘 고통을 느끼고 있었던 것 같음 - 부정한 여인으로 낙인찍혀 사람앞에 나설 수 없었고, 부부 관계도 금지되었음(레15장) | 내 주변에도 이렇게 육체적 불구나 질병으로 상처받고 소외되어 살아가는 이웃은 없는가? - 00 에게 안부전화를 하고 만나봐야겠다. | |||||||||||||||||||||||||||||||||||||||||||||||||||||||
3.왜 여인은 무리 가운데 섞여 뒤로와서 예수의 옷에손을 대었나? | (28)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얻으리라 (34) 네 믿음이 너를 구원 (25.26) 여인의 상태와 자기 인식 -> 여인은 예수의 소문을 들음으로 그 마음에 자기를 고쳐주실 수 있다는 믿음을 가졌다. 자신이 부정한 여인이라는 인식으로 떳떳이 나오지 못하고 무리 가운데서 뒤로 와서 손에 옷을 대었다. | 역시.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 매일 Q.T생활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겠다. 또한, 여인처럼 간절한 믿음으로 주께나가자 | |||||||||||||||||||||||||||||||||||||||||||||||||||||||
4.왜 예수님께서 여인을 찾으셨나? | (30) 능력이 자기에게서 나간 줄을 스스로 아심 (33) 여자가 제게 이루어진 일을 알고 예수 앞에 나와 모든 사실 고함 (34)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건강할지어다. | 여인은 단지 육체적 병만 낫기를 원했지만, 예수님은 회당장의 딸이 죽어가는 다급한 순간에도 여인을 인격적으로 만나기를 원하셨다. | |||||||||||||||||||||||||||||||||||||||||||||||||||||||
5. 이 사건이 회당장에게 준 메시지는 무엇이었을까? | 예수님은 다급한 순간에도 여인의 사건을 통해 회당장의 믿음을 연단하시며 여인과 회당장에게 믿음과 구원의 관계를 가르치신다. 두 사람다 예수님께 처음 나올 때는 온전한 믿음이라고 볼 수 었다. 야이로는 여인의 사건을 통해 예수님께 대한 믿음이 증폭되었다. 그는 자신의 딸이 죽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을 계속 의지해야 하는 믿음의 단계에 까지 나가야 했다. | 나에게도 풀리지 않고 꼬여만 가는 상황에서도 두려워말고 믿을 수 있도록하소서 | |||||||||||||||||||||||||||||||||||||||||||||||||||||||
6. 야이로 가정의 딸을 죽음으로 슬퍼할 때 주께서 하신일 | - 어찌하여 훤하하며 우느냐. 이 아이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39) - 저희는 예수의 이 말에 비웃음 - 아이의 손을 잡고, 달리다굼 명하심 - 곧 일어나서 걷고, 사람들이 다 크게 놀라게 됨. | 예수님은 사람들의 반응은 무시하고, 죽은 아이를 살리는 능력을 행하신다. 내가 무시해야할 음성은 무엇이고, 적극적으로 행할 일은 무엇인가? | |||||||||||||||||||||||||||||||||||||||||||||||||||||||
후문맥 - 6:1-6 안식일에 고향에서 배척받으심. | |||||||||||||||||||||||||||||||||||||||||||||||||||||||||
정 리 | 야이로는 죽게된 딸을 구원하기 위해 예수님을 모시러 왔지만, 이제 죽은 딸을 구원할 예수님을 믿어야 했다. 그는 예수님을 신뢰했고, 사랑하는 딸의 부활을 보았다. 나의 소망이 온전히 사라져 가는 순간에라할찌라도 능히 일으키시는 주님을 신뢰하게 하옵소서 |
'마가복음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막 6장 6~13절 '열두제자를 보내심' (0) | 2019.04.30 |
---|---|
막 6장 1~6절 고향에서 배척당하신 예수님 (0) | 2019.04.20 |
막 5장 21~34절 _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0) | 2019.04.06 |
막 5:1~20 거라사의 광인 (0) | 2019.03.30 |
막 4장 32~41절 그가 누구이기에 (0) | 2019.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