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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건의시간(큐티학교)

진주 주약교회/귀납적성경연구 PBS_ 김광영목사 강의

 

누가복음 7장 36~50절 귀납적성경연구 실습 _김광영

설화체 본문 말씀 PBS연구 샘플_ 저작권은 김광영 목사에게 있습니다.

7

01-10/ 가버나움에서 백부장 믿음 칭찬

11-17/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

18-23/ 세례요한이 오실 그이가 주님인지 회의함

24-35/ 장터에 앉아 피리 부는 자의 비유

 

 

문체

전문맥

본문

 

1문단

예수님을

자기집에 청한 바리새인

 

 

2문단

예수님께 향유 붓는 여인

 

 

 

3문단

시몬에게 비유 말씀하시는

예수님

 

 

4문단

책망받는시몬 칭찬받는 여인

 

 

 

 

 

 

 

 

 

 

 

 

후문맥

 

누가복음 7:36-50 문단나누기

 

[36] 한 바리새인이 예수께 자기와 함께 잡수시기를 청하니

이에 바리새인의 집에 들어가 앉으셨을 때에

[37] 그 동네에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알고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

[38]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 맞추고 향유를 부으니

[39] 예수를 청한 바리새인이 그것을 보고 마음에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누구며

어떠한 자 곧 죄인인 줄을 알았으리라 하거늘

[4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시몬아 내가 네게 이를

말이 있다 하시니 그가 이르되 선생님 말씀하소서

[41] 이르시되 빚 주는 사람에게 빚진 자가 둘이 있어

하나는 오백 데나리온을 졌고 하나는 오십 데나리온을 졌는데

[42] 갚을 것이 없으므로 둘 다 탕감하여 주었으니

둘 중에 누가 그를 더 사랑하겠느냐

[43]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 생각에는

많이 탕감함을 받은 자니이다

이르시되 네 판단이 옳다 하시고

[44]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이르시되

이 여자를 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 너는 내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그 머리털로 닦았으며

[45] 너는 내게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내가 들어올 때로

부터 내 발에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46] 너는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

[47] 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그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그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

[48] 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49] 함께 앉아 있는 자들이 속으로 말하되 이가 누구이기에

죄도 사하는가 하더라

[50] 예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

 

 

8

01-03/ 각 성과 촌에 다니시며 하나님 나라 선포

04-15/ 씨 뿌리는 자의 비유

 

 

 

낱말 및 구절풀이

감람유

다량으로 생산되고 값싼 기름

향유

로마의 부요한 여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구하기 어려운 기름

옥합

설화석고로 만든 것, 이 재료로 만든 그릇은 최상품, 이 그릇에 담기는 것도 최상의 향유

앉으심

당시 유대인은 낮은 소파식의 의자에 앉아 머리를 식탁쪽에 둔채 왼팔에 의지하여 몸을

뻗는 자세를 취했다. 이것은 여인이 어떻게 예수께 쉽게 접근했는지 보여준다.

죄인인 여자

오늘날의 윤락여성을 일컫는 호칭으로 성적인 행실이 나쁜 여자를 가리키는 완곡한 표현

1. 바리새인이 예수님을 자기 집에 모신 이유는?

선생이 다른 성읍에서 왔을때나 회당에서 가르치신후 저녁식사를 청하는 것은 미덕이었다. 바리새인이 예수를 초청한 것은 당시 종교지도자들의 분위기로 봐서는 용기 있는 태도이다. 하지만, 사랑과 존경이라기 보다는 다른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병자고침이나 군중을 이끄시는 것에 대한 호기심

그에게 큰 선지자의 능력이 있나 보려함

예수님을 초청하면 군중의 인기를 얻으리라는 기대

예수님에 대한 고소의 기회를 얻으려 함

나는 어떤 마음으로 말씀을 대하며, 예배에 참여하고 기도드리는가?

바리새인처럼 호기심이나 자랑이나 시험을 위한 것이 아니라, 여인처럼 경배와 헌신의 순수한 열정으로 나아가게 하소서(기도)

2. 바리새인의 집에 동네의 죄인인 여자가 등장한 이유와 그의 행동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으셨음을 들음

향유를 담은 옥합을 가지고 옴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서 울고, 눈물로 발을 적심

자기 머리털로 씻음, 그 발에 입맞추고 향유를 부음

여인은 자신의 가장 귀한 것으로 주님께 기꺼이 즐거이 드렸다. 내가 주님께 드릴 것은 무엇인가?

-> 바쁨으로 잃어버린 말씀연구와 개인 기도시간의 회복

3. 이를 본 바리새인의 예수님과 여인에 대한 평가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누구며 어떠한 자 곧 죄인인 줄을 알았으리라(39)

이 여자, 어떠한 자, 곧 죄인

나는 사람을 판단할 때 어떤 기준으로 보는가? 내 선입견과 사람들의 이야기로 쉽게 비판하고 정죄한 적은 없었는가? (반성과 회개)

4. 예수님께서 시몬

에게 주시는 말씀

빚 주는 사람에게 빚진 자가 둘이 있어 하나는 오백 데나리온을 졌고 하나는 오십 데나리온을 졌는데 갚을 것이 없으므로 둘 다 탕감하여 주었으니 (42, 42)

 

5. 이 비유가 끝난 후 예수님의 질문과 시몬의 대답

예수 : 둘 중에 누가 저를 더 사랑하겠느냐

시몬 : 많이 탕감받은 자 이니이다

예수 : 네 판단이 옳다

나는 주님을 사랑하고 헌신하는 동기가 무엇인가? 죄사함 많이 탕감받은 것임을 잊지 말자 (깨달음)

6. 예수님은 시몬과 여자의 행동을 비교(44-46)하시며 여인을 어떻게 변호하시나

그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그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47)

 

7. 예수님은 왜 여인에게 죄사함을 공식적으로 선언하시나?

이 여인으로 하여금 죄 사함의 확신 갖도록 하고, 지금가지 사람들이 그녀에게 가진 선입견을 바꾸어 놓고자 함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 결코 정죄함이 없음을 선포하신 말씀으로 인해 찬송드리자 (찬양)

8. 함께 앉은 자들의 반응과 그 이유는?

이가 누구이기에 죄도 사하는가?

중풍병자를 고칠 때도(5:21) 자신의 죄를 깨닫지 못하면서 하나님의 아들이 죄를 사하는 것을 참람하다고 생각함

(제사장이 속죄제 드린 후 하나님의 죄사함을 선포하던 관습에 대비)

나 또한 주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진정 인정하며 그분 앞에 경배드리는가? 아직도 의심하며 회의하고 있지는 않았는가? (반성)

9. 예수님께서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하심의 의미는?

여인이 행한 사람의 행위 때문에 죄사함이 선포된 것이 아니라, 죄를 사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구원의 이유임을 밝힘.

평안히 가게 하시는 주님의 은총, 믿음으로 구원받음의 은혜 다시금 찬양하며 온전한 헌신을 재다짐합니다.

정리

바리새인은 정죄의 눈으로 여인을 보았지만, 주님은 여인의 마음의 동기와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순수한 헌신을 보셨다. 예수님을 섬기는 나의 태도는 적당한 수준의 종교생활인가, 감사에 근거한 온전한 헌신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