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무교절의 첫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여짜오되 우리가 어디로 가서 선생님께서 유월절 음식을 잡수시게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 [13] 예수께서 제자 중의 둘을 보내시며 이르시되 성내로 들어가라 그리하면 물 한 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을 만나리니 그를 따라가서 [14] 어디든지 그가 들어가는 그 집 주인에게 이르되 선생님의 말씀이 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음식을 먹을 나의 객실이 어디 있느냐 하시더라 하라 [15] 그리하면 자리를 펴고 준비한 큰 다락방을 보이리니 거기서 우리를 위하여 준비하라 하시니 [16] 제자들이 나가 성내로 들어가서 예수께서 하시던 말씀대로 만나 유월절 음식을 준비하니라 [17] 저물매 그 열둘을 데리시고 가서』
『[12] on the first day of the Feast of Unleavened Bread, when it was customary to sacrifice the Passover lamb, Jesus' disciples asked him, "Where do you want us to go and make preparations for you to eat the Passover?" [13] So he sent two of his disciples, telling them, "Go into the city, and a man carrying a jar of water will meet you. Follow him. [14] Say to the owner of the house he enters, 'The Teacher asks: Where is my guest room, where I may eat the Passover with my disciples?' [15] He will show you a large upper room, furnished and ready. Make preparations for us there." [16] The disciples left, went into the city and found things just as Jesus had told them. So they prepared the Passover. [17] When evening came, Jesus arrived with the Twelve.』
다락방을 확보하는 장면과 예수님께서 자기가 팔리리라는 것을 선포하시는 배경이된 식사 장면은 이 단락의 주요한 두 장면을 이룬다. 12-16절과 17-21절이다. 두 장면은 여섯 단계로 진행된다.
(1) 때와 시기에 대한 고지(12절)
(2) 두 제자를 보내며 지시함(13-15절)
(3) 지시받은 대로 행함(16절)
(4) 배신의 고지(17-18절)
(5) 제자들의 슬픈 반응(19절)
(6) 배신자에게 화가 있으리라는 예수님의 선언(21-21절)
유월절 만찬 준비
김광영 목사
(막 14:12-17)
무교절은 유월절에 바로 뒤이어 시작되어 7일간, 곧 니산월 15일부터 21일까지 지속된다. 하지만, 유월절과 무교절이 연결된 하나의 축제로 간주되었다. 그렇다면 ‘무교절 첫날’은 유월절, 곧 니산월 14일을 지칭할 수 있다. 그런데, 마가는 이 날을 ‘유월절 양을 잡은 날’이라고 부연 설명한다. 아마도 제자들이 질문한 시점은 니산월 13일이 끝나고 14일이 시작된 직후, 곧 해 진 직후였던 것 같다. 유월절 식사준비를 위한 제자들의 질문은 아마도 이튿날 저녁에 있게될 정식 유월절 식사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외지인들인 제자들이 예루살렘 안에서 식사장소를 확보하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이고 제자들의 질문의 초점도 여기에 모아진다.
하지만 예수님은 유월절 식사가 다음날 저녁이 아니라 그날 밤에 있을 것을 전제하시고, 이를 위한 준비를 지시하신다. 그날 밤 유월절 식사를 유월절 양없이 하시고, 이튿날 당신께서 몸소 유월절 양으로 십가에서 죽으실 것을 내다보셨던 것같다.
예수님의 지시는 매우 구체적이다. 두 제자가 예루살렘에 들어가면 한 사람(정확히 남자)이 너희를 만날 것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이는 그 남자가 제자들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시사한다. 특히 그 남자가 ‘물동이를 메고 가는’모습은 특이하다. 대개 물동이는 여인들이 메고 다녔고, 남자들은 주로 가죽포대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가 물동이를 멘 것은 제자들을 만나기 위한 표식이었던 것 같다.
방을 제공할 ‘집주인’이 누군지 밝혀지지 않는다. 예수님과 제자들을 위한 식사자리로 ‘큰 다락방’을 제공한 것으로 보아 그는 복층 집을 소유한 상당한 부자였던 것같다.
두 제자가 식사 준비를 마치자 예수님은 ‘저녁 때’가 되어 열두제자와 함께 식사장소로 가신다. 사실 유월절 식사는 밤에 먹도록 되어 있었기에 이 시간에 유월절 식사를 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다.
열두 제자(이들은 예수와 함께 남는다. 17절)가 아닌 두 제자에게 “성내로 들어가라 그리하면 물 한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을 만나리니 그를 따라가라‘고 하신다. 예루살렘 입성을 위한 나귀 새끼를 얻기 위해 사전준비를 해놓았던 것과 마찬가지로, 예수님은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사전준비를 해 놓으셨다.
예수님은 이 사전준비를 철저한 보안을 염두에 두고 하셨다. 제자들이 집주인에게 할 말은 이것이었다. “선생님 말씀이 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먹을 나의 객실이 어디있느뇨 하시더라”, 물론 ‘선생님’은 예수님을 가리킨다. 의도적으로 이름을 사용하지 않으셨다. 질문 자체로 신분확인이 되는 셈이다.
복음서의 저자는 고난과 고관이 시작되는 마지막 식사를 분명히 유월절과 결부시키고 있다. 예수님이 맞이하는 유월절은 그의 고난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고전 5:6-8) 『[6]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7]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8]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
예수님은 유월절의 어린양이시다. 예수님의 유월절만찬이 유우러절 양을 잡는 날에 벌어졌다는 마가의 구체적 언급이 이를 강조한다. 아브라함의 후손의 구원과 첫 이스라엘의 창조를 위해 유월절 어린양의 희생이 있었듯이 하나님 나라인 새 이스라엘의 출현과 새 언약 백성의 구원을 위해 그 나라 왕이신 예수님이 친히 제물되시기로 한 것이다.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처럼 친히 주도적으로 만찬을 준비하신다. 예수님께서 주권적으로 만찬 베풀 곳을 예비해 놓으셨다. 자신을 배신하고 넘겨줄 제자와도 식사를 함께 하신다. 유다는 예수님을 저버렸지만 주님은 유다를 끝까지 사랑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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