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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강해

마가복음 8장 1-10절 사천명을 먹이심




    

개역개정

NIV

[1] 그 무렵에 또 큰 무리가 있어 먹을 것이 없는지라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2]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 지났으나 먹을 것이 없도다 [3] 만일 내가 그들을 굶겨 집으로 보내면 길에서 기진하리라 그 중에는 멀리서 온 사람들도 있느니라 [4] 제자들이 대답하되 이 광야 어디서 떡을 얻어 이 사람들로 배부르게 할 수 있으리이까 [5]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에게 떡 몇 개나 있느냐 이르되 일곱이로소이다 하거늘 [6] 예수께서 무리를 명하여 땅에 앉게 하시고 떡 일곱 개를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나누어 주게 하시니 제자들이 무리에게 나누어 주더라 [7] 작은 생선 두어 마리가 있는지라 이에 축복하시고 명하사 이것도 나누어 주게 하시니 [8]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 일곱 광주리를 거두었으며 [9] 사람은 약 사천 명이었더라 예수께서 그들을 흩어 보내시고 [10] 곧 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 달마누다 지방으로 가시니라

[1] During those days another large crowd gathered. Since they had nothing to eat, Jesus called his disciples to him and said, [2] "I have compassion for these people; they have already been with me three days and have nothing to eat. [3] If I send them home hungry, they will collapse on the way, because some of them have come a long distance." [4] His disciples answered, "But where in this remote place can anyone get enough bread to feed them?" [5] "How many loaves do you have?" Jesus asked. "Seven," they replied. [6] He told the crowd to sit down on the ground. When he had taken the seven loaves and given thanks, he broke them and gave them to his disciples to set before the people, and they did so. [7] They had a few small fish as well; he gave thanks for them also and told the disciples to distribute them. [8] The people ate and were satisfied. Afterward the disciples picked up seven basketfuls of broken pieces that were left over. [9] About four thousand men were present. And having sent them away, [10] he got into the boat with his disciples and went to the region of Dalmanutha

 

  



마가는 귀먹고 말못하는 자를 치유하신 기적 이야기에 곧이어 사천 명을 먹이시는 기적을 소개한다. 이 두 이야기 사이에 지리적 이동에 대한 언급이 없고 10절에 가서야 달마누다 지방으로 가셨다는 언급만 있다. 이 기적이 행해진 지역은 여전히 데카 폴리스 지역으로 추정된다. 예수님은 여전히 이방 지역에서 사역하고 계신 것이다.

마가는 오천명을 먹이신 기적(6:30-44)과 그 내용과 형식이 매우 흡사한 본 사건을 소개한다. 어떤 이들은 질문하다. ‘혹시 이들 두 이야기가 하나의 기적 사건을 두 형태로 기술하 것이 아닌가?’

마가와 마태는 본 다락에 뒤이어 두 기적을 유사하지만 별개의 사건으로 언급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을 기록하고 있다.

(8:19-20) [19] 내가 떡 다섯 개를 오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바구니를 거두었더냐 이르되 열둘이니이다 [20] 또 일곱 개를 사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광주리를 거두었더냐 이르되 일곱이니이다


그렇다면 마가는 왜 이처럼 유사한 사건을 두 차례에 걸쳐 상세히 적었나?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의 열쇠를 그 기적의 대상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

5천명을 먹이신 기적은 유대인을 대상으로 이스라엘을 위한 메시아 잔치로서의 상징적 의미가 있다. 본 단락에서는 이방 지역에서 이방인들을 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마가는 그러한 의도를 부각하고자 이방 지역 사역문맥에서 이 사건을 기술하고 있다.

 

(8:17-21) [17] 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 떡이 없음으로 수군거리느냐 아직도 알지 못하며 깨닫지 못하느냐 너희 마음이 둔하냐 [18] 너희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느냐 또 기억하지 못하느냐 [19] 내가 떡 다섯 개를 오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바구니를 거두었더냐 이르되 열둘이니이다 [20] 또 일곱 개를 사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광주리를 거두었더냐 이르되 일곱이니이다 [21] 이르시되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하시니라

 

제자들의 더딘 깨달음에 대한 예수님의 경고적 권면의 구체적 근거를 마련해 준다.

 

한편, 예수님의 이방지역 사역은 세 쌍을 기적을 포괄하게 된다. 귀신축출(7:24-30), 치유(7:31-37), 자연 기적(8:1-10), 이처럼 이스라엘을 위한 메시아 사역은 이방인들을 위해서도 포괄적으로 수행된다.

 

본 단락은 그 무렵에로 시작된다. 이 기적 사건의 앞의 치유사건과 시간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귀먹고 어눌한 자의 치유 결과 예수님의 명령과 달리 무리는 주변 지역 사람들에게 이 사실을 널리 전파한다. 큰 무리가 예수님께 몰려들었다.

그들은 예수님의 가르침과 기적을 보며 삼 일 동안이나그분과 함께 있었다. 그들은 이 기간동안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린다. 주님은 유대인들을 불쌍히 여김처럼, 이 굶주린 이방인들도 불쌍히 여기신다. 그 이유를 좀 더 구체적으로 밝히신다.

 

[3] 만일 내가 그들을 굶겨 집으로 보내면 길에서 기진하리라 그 중에는 멀리서 온 사람들도 있느니라

 

무리가 광야에서 집에 돌아갈 힘도 없을 정도로 기진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삼 일 동안 예수님과 함께 있었다는 것, 예수님께 대한 그들의 기대와 열심을 보여준다. 주님은 자신을 그토록 갈망하는 무리의 필요를 직시하고, 그 필요를 채워 주신다.

 

[4] 제자들이 대답하되 이 광야 어디서 떡을 얻어 이 사람들로 배부르게 할 수 있으리이까

 

하지만, 제자들의 마음은 회의적인 질문이었다. 만일 첫 번째 먹이시는 기적에서 이런 말을 하였다면, 자연스러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바로 얼마전 벳세다에서 5천명을 먹이신 사건을 누구보다 가까이서 경험했던 제자들이 이런 반응을 보이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어쩌면 그들은 예수님이 이방인들을 위해서는 그런 메시아적 기적을 행하지 않으실 것으로 생각했는지 모른다.

 

(7:27) 예수께서 이르시되 자녀로 먼저 배불리 먹게 할지니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기적의 구체적인 과정은 첫 번째 먹이시는 기적과 거의 일치한다. 그 세부 내용들에는 몇 가지 의미있는 차이점이 있다.

 

6:30-44

8:1-10

5

7

물고기(익뛰스)

2마리

작은 물고기(이뛰디온)

몇 마리

먹은 무리(남자들)

5,000

먹은 무리

4,000

바구니(코피노스)

12

광주리(스퓌리스)

7

축복기도(율로게오)

감사기도(유카리스테오)

축복기도(율로게오)

 

열 두 바구니일곱 광주리차이는 특히 주목할만하다.

열두 바구니가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상징하고, 그 속에 가득한 빵은 이스라엘을 위한 메시아 잔치의 풍요로움을 보인다. 일곱 광주리의 일곱은 충만 또는 오나전의 수로 모든 이방 민족을 상징하고, 일곱 광주리에 가득한 빵은 이방 민족을 위한 메시아 잔치의 풍요로움을 상징한다.

바구니는 주로 유대인들이 사용하던 용기인 데 반해, ‘광주리는 보다 일반적을 사용되던 용기로 이방지역의 용기까지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9:25) 그의 제자들이 밤에 사울을 광주리에 담아 성벽에서 달아 내리니라

 

제자들의 보고에서 물고기는 언급되지 않고, 6절까지의 모든 이야기는 빵에만 집중된다. 그그것은 본 기적을 빵에 대해서만 언급하는 것은 최후의 만찬(14:22)과 좀 더 인상적으로 연고나시키려는 듯 보인다. 그 결과 물고기에 대한 언급은 부연적인 성경을 띠게 된다. 첫 번째 기적과 달리 여기서는 물고기 마릿수를 정확하게 밝히지 않고 몇 마리라고 함으로 부차적 성격으로 물고기가 언급된다.

흔히, 먹이신 기적 사건을 오병이어’ ‘칠병이어로 지칭하는데, 여기서 칠병이어는 그릇된 것이다. 아마 한글 개역의 두어 마리’(8:7)라는 표현을 로 잘못 이해한 결과인 듯 하다.

사천 명 정도 되는 굶주린 무리, 그들을 배불리 먹이신 주님. 그들을 돌려보내시고, 즉시 제자들과 함께 배를 타고 달마누다 지방으로 가셨다. 이런 조치는 5천명을 먹이신 기적이후의 조치와 유사한다. 이번에는 예수님이 제자들과 함께 배를 타고 떠나신다. 달마누다는 갈리리 서편 해변에 위치한 지역으로 보인다. 그렇게 7:24에서 시작된 예수님의 이방인 사역이 마무리 되고 있다. 우리는 경계속에 머무르지 않는가? 주님이 이방인들에게 동일한 은혜를 베푸셨다면 우리또한 차별없이 복음이 전해지도록 해야할 것이다. 편견과 아집을 버리게 하소서.


김광영 목사 마가복음 강해설교